여행준비

공정여행

여행한사람 2009. 6. 13. 08:04

네이버 검색-공정여행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B0%F8%C1%A4%BF%A9%C7%E0&sm=top_hty&fbm=0&x=28&y=17

 

공정여행이란 무엇인가?-선사인기사 09.6.12

 

http://www.sun4in.com/news/articleView.html?idxno=43021

 

공정여행이란 무엇인가?
2009년 04월 24일 (금) 08:47:24 선샤인뉴스 sun4in@gmail.com
공정여행(Fair Travel)은 나의 즐거움을 위해 자연과 사람을 파괴하는 여행 대신,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배우고, 나누며 내가 성장하는 여행의 태도와 여행의 방식을 말한다.

책임여행(Responsible Toursim)이라고도 한다. 관광객은 여행국가의 경제․환경․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할 책임이 있다는 개념으로, 특히 관광객의 윤리적 책임에 무게를 둔다. 기존 대규모 패키지 형태의 관광을 지양하고 나온 대안 관광의 하나로 지속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 생태관광(Eco Tourism)과 함께 쓰인다. 이들 대안관광은 1992년 리우회담을 계기로 제시되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 집중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영국의 리스판서블트래블닷컴(www.responsibletravel.com)은 2001년 세계 최초로 설립된 책임여행 전문 여행사로 ‘책임있는 여행자’와 현지 여행사를 연결해주는 한편 새로운 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한해 출국자가 1200만명에 이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책임여행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상태다. 그러나 태평양지역관광협회(PATA)가 2007년 2월 한국․인도․중국․독일 등 10개국 5050명을 온라인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한국인 응답자의 63%가 “현지의 문화와 환경을 보존하는 책임있는 여행에 여행경비의 25%까지 더 쓸 수 있다”고 응답해 밝은 전망을 보여 주었다.

‘책임여행 10계명’은 ①현지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소비한다, ②어린이에게 사탕이나 선물, 돈을 주지 않는다, ③간단한 현지어를 미리 배워둔다, ④현지 물가를 존중하라, ⑤흥정은 적당히 하라, ⑥인물 사진은 물어보고 찍자, ⑦멸종 위기종으로 만든 제품은 피한다, ⑧문화적 차이와 금기를 미리 배우고 존중하라, ⑨현지 드레스 코드에 맞춘다, ⑩현지의 정치․사회 현황을 미리 알아두라 등이다.

2009년 1월 평화여행단체 이매진피스(www.imaginepeace.or.kr)의 임영신은 “관광산업의 규모는 1조6억달러로 전 세계 총 생산량의 약 10%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의 생활비 가운데 식비와 주거비 다음으로 많은 지출을 차지하고 있는 항목은 놀랍게도 여행경비였다(세계관광기구 2006년 기준). 여행하는 세계에 대한민국이 동참하기 시작한 것은 1989년. 이제 겨우 여행한 지 20년 된 젊은 여행자 대한민국은 2007년 한 해에만 해외여행자 1300만명을 돌파했다. 인구 28%가 해외여행을 하는 나라, 세계무역기구(WTO) 기준 여행경비 지출 10위(1인 평균 1회 173만원), 출국자 연 평균 3.1회의 출국률(한국관광공사 국민해외여행실태조사, 2008년 상반기 기준). 마치 올림픽 신기록을 수립하듯 매해 놀라운 기록 경신들을 마주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동시에, 빠르고 거대한 성장 뒤에 드리운 그늘 또한 우리는 마주하고 있다. 매춘관광, 보신관광, 골프관광, 명품관광…. 한국인 여행자에 관한 낯 뜨거운 소식들이 끊임없이 한국사회로 실려 오고 있다. 그러나 여행자 1300만 시대가 부끄러운 그늘만 늘어뜨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행의 새로운 가능성이 그 품에서 발아하고 있다. 여행자의 책임을 생각하고, 현지에서 만나는 이들과의 관계를 고민하는 새로운 여행자들의 탄생. 2009년, 그 문이 열리고 있다.”

임영신은 공정여행을 하는 10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1.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소와 음식점, 교통편, 여행사를 이용한다. 2.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로 만든 기념품(조개, 산호, 상아)은 사지 않는다. 3. 동물을 학대하는 쇼나 투어에 참여하지 않는다. 4. 지구온난화를 부추기는 비행기 이용을 줄이고, 전기와 물은 아껴 쓰자. 5. 과도한 쇼핑보다는 공정무역 제품을 이용한다. 지나치게 깎지 않는 센스! 6. 현지의 인사말과 노래, 춤을 배워보자. 작은 선물을 준비해가자. 7. 여행지의 생활 방식과 종교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춘다. 8. 적선보다는 기부를! 여행 경비의 1%는 현지의 단체에. 9. 현지인과 한 약속을 지키자! 약속한 사진이나 물건 보내기. 10. 내 여행의 기억을 기록하고 공유하자.

2009년 2월 21일부터 3월 1일까지 8박9일의 ‘국내 최초’ 패키지 공정여행을 주최해 소수민족과 차마고도로 유명한 중국의 윈난성을 다녀온 국제민주연대의 공정여행 권장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공정여행에서는 현지인을 만날 때 열린 마음으로 항상 웃는 행동을 권장합니다. 여행자와 현지인의 간극을 가장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2. 공정여행에서는 겸손한 마음가짐과 조심스런 행동을 권장합니다. 우리의 기준으로 판단하여 미개하다거나 불결하다거나 종교적 차이 등으로 인하여 무례를 범하지 않는 여행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3. 공정여행에서는 보디랭귀지를 적극 권장합니다. 언어가 통하지 않는다고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통역에만 의지하려 하지 마십시오.

4. 공정여행에서는 100% 현지식의 식사를 합니다. 여러 한국 관광객들이 외국 여행에서 (특히 패키지 여행에서) 선호하는 한국식의 식사를 제공하는 음식점은 거의 100% 외지의 자본이 들어온 경우입니다. 공정여행에서는 원래부터 음식 장사를 하고 있었던 현지 사람들(최대한 소수민족들)의 음식점을 찾을 것입니다.

5. 차를 오래 탄다고 불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윈난의 경우 윈난성 내의 항공교통이 잘 발달돼 있어 현지의 여행지들 사이를 이동할 때 항공을 이용하면 매우 짧은 시간에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여행에서는 어마어마한 화석연료 소비의 대상인 항공 이동을 자제합니다.

6. 공정여행에서는 군것질을 적극 권장합니다. 보이는 대로 군것질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7. 공정여행에서는 시시때때로 쇼핑을 많이 하길 권장합니다. 현지인들의 경제에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형 쇼핑센터를 들르는 시간은 전혀 없습니다. 곳곳에서 현지 소수민족들의 역사와 숨결이 담긴 민속공예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8. 공정여행에서는 팁문화를 권장합니다. 숙소와 식당, 운수회사, 여행지 등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직접 전달되는 팁문화는 권장하고 싶습니다.

9. 최대한 1회용 세면도구의 사용을 줄이고자 세면도구는 꼭 준비해가시라고 권합니다.

10. 내복 등 충분한 속옷을 준비해가십시오. 윈난의 소수민족 지역은 큰 규모의 호텔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스팀난방이 되지 않으며, 그 정도 기온에 적응해서 사는 것이 그들의 일상입니다.

11. 가이드가 없습니다. 여행기획자와 통역자가 함께하지만 이들 역시 공정여행 참가자들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로 보시면 됩니다.

<참고문헌>
이혜영, <내 즐거운 휴식이 약탈이었다면 이젠 바뀌어야 한다>, 『경향신문』, 2009년 1월 8일자.
최명애, <윤리적 소비②-책임여행>, 『경향신문』, 2007년 6월 1일자.
임영신, <공정 여행 맛 들이는 대한민국>, 『경향신문』, 2009년 1월 8일자.
최정규, <어떡하면 공정하고도 재밌을까>, 『한겨레 21』, 제751호(2009년 3월 13일).

 

----------------------------------------------------------------------------------------

 

 

책-희망을 여행하라-임영신 이혜영 지음-소나무(출판)-2009.6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6030068

 

책 홈 > 분야별 책찾기 > 여행/해외정보 > 세계여행일반
희망을 여행하라 (공정여행 가이드북)
임영신.이혜영| 소나무| 2009.06.10 | 466p | ISBN : 9788971398166
평점 0 0 참여| 네티즌리뷰 0건 가격 16,000원 → 최저가 14,400
책찜하기 가격비교 리뷰쓰기
책 정보 네티즌리뷰 구매하기
책 소개
세계 곳곳 누빈 사람도, 여행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웃음 짓게 할 여행.
유명 관광지, 맛있는 음식점을 벗어나 만남과 나눔이 있는 신선한 여행으로 빠져보자!


한 걸음 내딛을 때마다 '희망'을 만들어 가는 공정여행 가이드 『희망을 여행하라』. 인권, 경제,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이 책의 통합검색 결과보기
TOP
작가 소개
저자 | 임영신.이혜영
임영신 : 2003년, 전쟁 직전의 이라크로 떠난 여행을 시작으로 여행을 일상으로 삼게 되었다. 티베트, 아체, 팔레스타인, 민다나오 등으로 이어진 평화의 여행들, 아시아 곳곳의 공정무역 현장들, 피스보트, 세계사회포럼 등을 경험하며 경계를 넘는 여행자들이 ‘공?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TOP
목차

희망의 가이드북을 내놓으며_여행이 가르쳐 준 것들
여는 글_공정한 여행은 가능한 것일까?

여행과 인권 당신의 웃음 너머
Fair Travel Story_굴 아저씨의 작은 카페
깊이보기 1 포터, 세상의 짐을 나르는 사람들
깊이보기 2 꿈의 리조트에서 일하는 사람들
깊이보기 3 당신이 자유를 즐길 때
새로운 여행_히말라야의 나쁜 여자들, 쓰리 시스터즈 트레킹 여행사
새로운 여행자_아시아 여성들과 대안생리대를!
공정여행 팁_히말라야 포터들을 돕는 여행
공정여행 루트_배낭 여행자들의 천국, 타멜에 이런 곳이?!
Exhibition_호텔 노동자들의 얼굴

여행과 경제 우리가 쓰는 돈은 어디로 가는 걸까?
Fair Travel Story_니마와 함께 안나푸르나 트레킹을!
깊이보기 1 여행하는 세계, 여행하는 대한민국
깊이보기 2 관광개발의 대가
깊이보기 3 싼 여행의 대가
새로운 여행 1_새로운 길을 상상하라! - 네팔의 책임여행사 소셜투어
새로운 여행 2_여행자들이 우리의 후원자죠 - 호텔 투시타
새로운 여행자_가난한 길 위에서 희망을 만난 세 친구
공정여행 팁_현지인에게 도움이 되는 소비는 어떻게 하지?
공정여행 루트_포카라에서 공정여행하기
부시맨 이야기_우리는 집에 가고 싶다
관광통계 이야기_우리는 그 많은 돈을 어디에 썼을까?

여행과 환경 지구를 사랑한 여행자들
Fair Travel Story_코끼리 자연공원에서 여름휴가 보내기
깊이보기 1 편안한 여행의 대가
깊이보기 2 보호되는 아름다움, 파괴되는 아름다움
깊이보기 3 즐거운 사람들, 고통 받는 동물들
깊이보기 4 에코투어리즘? 에고투어리즘?
새로운 여행_히말라야를 지키는 그린카페 - 카트만두 환경교육 프로젝트, KEEP
새로운 여행자_나무의 집, 트리하우스에서 보낸 치유의 시간
공정여행 팁 1_책임있는 안나푸르나 여행자 되기
공정여행 팁 2_나는 동물을 보살피는 여행자
까미귄에서 온 편지_쓰고 버리고 떠난 뒤에 남는 것들
공정여행 루트_

여행과 정치 여행이 자유를 꿈꿀 때
Fair Travel Story_팔레스타인 가는 길
깊이보기 1 정의로운 여행은 가능한가?
깊이보기 2 여구너, 여행할 수 있는 권리, 여행을 금지할 수 있는 권리
깊이보기 3 티베트, 관광지가 된다는 것…
새로운 여행_세상을 바꾸는 여행, 글로벌 익스체인지
새로운 여행자 1_이스라엘 사람, 평화여행자 세라
새로운 여행자 2_사진을 보여줄 수 있나요?
새로운 여행자 3_다람살라에서 능력자 되기!
공정여행 팁 1_ATG와 함께하는 경계를 넘는 여행
공정여행 팁 2_이스라엘 평화여행을 위한 기도
공정여행 팁 3_대안적인 티베트 여행법
공정여행 루트_가둘 수 없는 자유, 다람살라 속으로!
여행 인터뷰_팔레스타인 올리브 숲으로 떠나는 평화의 여행

여행과 문화 우리가 유럽을 여행할 때, 우리가 아시아를 여행할 때
Fair Travel Story_쿠바는 힙합이지~!
깊이보기 1 당신이 나를 구경할 때
깊이보기 2 세계를 소장한 유럽의 박물관들
깊이보기 3 우리 안의 아시아, 우리 안의 유럽
깊이보기 4 관광상품이 된 삶, 사람들
새로운 여행 1_평화의 부족, 필리핀 딸란디그 사람들
새로운 여행 2_민다나오의 생태·평화·예술을 만나다
새로운 여행자_딴따라의 여행 이야기 - 아비뇽에서 민다나오까지
공정여행 루트_필리핀 민다나오, 그 살아있는 이야기 속으로
여행 인터뷰_존중과 배움이 있는 만남은 신의 축복입니다
송코마을에 띄우는 편지_내 친구 아키에게

특별 인터뷰
책임여행은 변화의 시작입니다 - 국제 책임여행센터 대표 헤럴드 굿윈
윤리적 소비자들의 선택은 힘이 세다 - 투어리즘 컨선 지온느 제임스
만남은 화해의 시작입니다 - 피스보트 공동대표 노히라 신사쿠

여행과 배움 여행이 내게 가르쳐 준 것들
Fair Travel Story_지구를 여행하는 바다 위의 학교, 피스보트
깊이보기 1 그랑투르를 아시나요?
깊이보기 2 성공을 위해 떠나는 아이들
깊이보기 3 움직이는 학교, 길 위에서 자라는 아이들
새로운 여행_사는 법을 가르치는 학교, 맨발대학
새로운 여행자 1_제천간디학교 친구들의 여행 그리고 꿈
새로운 여행자 2_다람살라, 배움의 여행자들을 만나다
새로운 여행자 3_배움을 찾아 떠난 여행평민대학 교사 한김지영
여행 인터뷰_인도로 가는 버스가 우리에겐 학교였죠

닫는 글_여행에서 돌아와 생활을 발견하다
희망의 지도_박하와 희조의 공정여행 세계일주 프로젝트

여행인문학 ㅣ 여행에 대한 새로운 시선
공정여행 가이드라인 ㅣ 공정여행자가 되는 10가지 방법
도움 받은 책과 자료

[알라딘 제공]

------------------------------------------------------------------------

공정여행 카페

 

http://cafe.naver.com/fairtravel

 

http://cafe.naver.com/fairtrave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34